◎◎ 사회복지품질경영연구회 ◎◎
홈관리자
조직현황 연구회 회칙 회장인사 연혁 연구회 소개 사업계획 자유게시판 질의응답 자료실 iso9001 인증취득기관 추천사이트 관리자 홈으로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Untitled Document
해당 게시물을 인쇄, 메일발송하는 부분 입니다.
의 게시물 상세내용 입니다.
제목 <명품 노인요양기관을 만들기 위한 품질경영 전략> 교육 실시
작성자 위드림 작성일 2011-08-24 조회수 1408/0
이제 처서가 지나 아침,저녁으로 가을임을 느낍니다^^

노인요양사업이 시작된지 만3년이 되엇습니다.

이제 노인요양사업은 전통적인 복지사업으로 보기 보단 조직의원리가 180도 바뀐 영리 개념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아직 과도기지만 빨리 혁신하지 않으면 기관 존립을 장담할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더욱 가속화되는 경쟁속에서 우리 요양기관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어떤 수준으로 변해가야 할지 고민해야 할것입니다.

이에 부족하지만 그런 고민을 같이 해보시는 시간을 아래와 같이 가져보고자 합니다.

참석하시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길 바랍니다.

..................................................

          - 다 음 -


1)주최 : (주)위드림파워 영남지역본부(노동부지정 사회복지분야 전문 고용보험 환급 교육기관)

2)일시 : 2011. 9. 20(화) 오후 2시-오후 5시(3시간)

3)장소 : 부산시양정청소년수련관(부산시청 옆)

4)교육주제 : "명품' 노인요양기관을 만들기 위한 품질경영 전략

5)강사 : 박남철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사/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사회복지학 전공) 석사
-전, 부산 두송종합사회복지관, 두송지역자활센타 근무/부산시사회복지사협회 사무국장(1997년)
-전, 부산외국어대, 부산여대 사회복지학과 외래교수/경남정보대 사회복지과 겸임교수
-현, 사회복지품질경영연구회 책임연구원(www.wqm.or.kr)
-현, 호주ICL Korea 사회복지분야 ISO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
-현, 미래에셋 지점장

6)참석대상 : 기관장, 중간관리자, 스텝직원, 사회복지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요양보호사 등

7)교육비 : 1인당 30,000원(9/16일까지 신청 및 입금. 20명 미만 시 폐강)

9)문의처 : 010-8531-8145 / 051-761-5554

10)신청기한 : 9/16(금)까지 참가신청서를 pnc9001@hanmail.net 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교육 Contents 1부

2. 참가신청서 1부

3. 강사 소개 1부 끝.



"명품' 노인요양기관을 만들기 위한 품질경영 전략

교육 Contents



?영리조직의 경영마인드를 도입해라

-요양서비스 사업의 현실과 변화 / 요양서비스의 특성

-이제 요양서비스 사업도 경영마인드가 필요하다 / 요양서비스의 고객을 어떻게 볼 것인가

-요양서비스의 가치를 팔아라/요양기관의 브랜드, 서비스철학을 만들어라/ 우리 기관 고유의 서비스 철학을 만들어라/고객의 충성도를 높여라/고객만족은 왜 해야 하나 / 고객만족서비스란 무엇인가/내부고객(직원)을 먼저 만족시켜라/잠재, 가망고객을 설득의 법칙에 의거 지속적으로 관리해라/마케팅, Sales 전담인력을 양성하여 전문화해라/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라


?'명품' 노인요양기관을 만들기 위한 품질경영 전략

  *품질경영 8대 원칙 : 고객중심, 리더십, 전원참여, 프로세스 접근방법,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 방법, 지속적 개선,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조직 개편을 검토해라 : 가칭 '요양마케팅팀 / 요양품질개선팀 / 요양서비스팀 / 경영지원팀'
 
  *품질경영 세부 실행안
   -경영이념/품질방침/품질목표를 수립해라
   -시설을 차별화해라(테라스, 추억의 박물관, 면회실, 정원 등) 
   -시설 고유의 서비스 철학 설정해라
   -서비스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양보호사에 대한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해라
    (서비스 마인드, 서비스 매너, 서비스 품질 향상 교육 등)
   -노인 인권 보호에 대한 교육훈련 방법을 바꿔라
   -시설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입체적 마케팅을 해라 =>홈페이지 개편
   -요양서비스별 시방서(지침서, 매뉴얼)를 제작하여 서비스를 표준화해라
   -서비스 품질 측정 및 만족도 측정을 해라
   -고객(어르신, 보호자)충성도 제고를 위한 차별화된 고객감동서비스 개발하고 제공해라
   -고객불만 처리를 표준화해라
   -요양서비스 원가 분석을 하여 품질 실패비용을 절감해라
   -서비스 제공과정을 OPEN하여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해라(ex. 급식 조리과정)
   -서비스의 부적합조치, 시정조치, 예방조치를 통하여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 개선해라
   -내부고객(스텝직원 및 요양보호사)만족을 위한 복지시스템을 구축해라
   -품질경영 슈퍼바이저(의료전문가, 복지전문가, 케어전문가, ISO품질경영전문가, 서비스매너전   문가 등) 그룹을 구축해라 /품질개선 분임조 활동을 활성화해라 
   -최고경영자를 중심으로 한 경영검토(Management Review)를 해라
   -프로세스(Plan-Doing-Check-Action)사례(기록관리프로세스,시설관리프로세스,서비스지침서)


?독일 최고의 노인요양기관의 품질경영 사례

- '뮐바흐' 노인요양시설(독일 정부 MDK평가 최고 점수 획득)

- 'BRK'요양전문기관(바이에른주 적십자 운영, 1963년부터 운영)

- '카리타스' (독일 대표적 재가서비스 기관)
download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
이전글 :   부산복지사협회 보수교육 ISO 특강
다음글 :   '명품' 장기요양기관 만들기 경영혁신 전략 특강 실시
글쓰기 답글작성 삭제 수정 리스트
게시물 수 : 140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00 발표의 기술-기본기편 특강 안내   사품연 11.11.06 1,580
99 가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재학생 대상 특강   사품연 11.10.05 1,403
98 영도구노인복지관.영도시니어클럽 품질경영 특강   사품연 11.09.02 1,405
97 부산복지개발원 사회복지인증심사원 대상 교육 실시   사품연 11.08.30 1,534
96 <명품 노인요양기관을 만들기 위한 품질경영 전략> 교육 실시   위드림 11.08.24 1,408
95 부산복지사협회 보수교육 ISO 특강   사품연 11.08.15 1,392
94 공군부대 군인 대상<지혜로운 금융투자 전략>특강 실시   사품연 11.07.18 1,368
93 채용과 면접의 기술   박남철 11.06.29 1,511
92 사하구건강건강지원센타 <용돈의 경제학> 특강 실시   사품연 11.06.27 1,375
91 아동복지시설 <용돈의 경제학> 특강 실시   사품연 11.06.20 1,437
[1] [2] [3] [4] 5 [6] [7] [8] [9] [10]   뒤
copyright(c) 2005 사회복지품질경영연구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