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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미혼모시설 <용돈의 경제학> 특강 실시
작성자 사품연 작성일 2011-06-09 조회수 1442/0
부산 마리아모성원 미혼모 및 직원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특강을 실시합니다.

          -아 래-

1. 일시 : 2011. 6.11(토) 오후1시-2시30분

2. 장소 : 마리아모성원

3. 특강주제 : "우리 아이를 위한 용돈의 경제학"-나의 돈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지혜로운가?

4. 강사 : 미래에셋 지점장 박남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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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청소년 금융교육은 왜 중요한가?
"금융교육은 미래 리더를 위한 인성교육이다"


정말 부모 노릇하기 무서운 시절을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를 키우는 것은 원래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이 시대의 상황은 정말 심각합니다. 청년신용불량자, 청년 실업, 폐인, NEET족, 은둔형 외톨이… 부모의 가슴을 철렁하게 만드는 새로운 유행어들입니다.

부모에게 빌붙어 살면서도 눈에 차지 않는 직장은 쳐다보지도 않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루 20시간 이상 인터넷에 접속해 댓글 다는 놀이를 즐기는 '폐인'이 10만 명도 넘는다고 합니다. 취직도 하지 않고 그렇다고 직업을 얻기 위한 교육도 받지 않는 청년들을 말하는 NEET(Not Employed & Education Training)족은 50여 만 명에 이릅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사회와의 관계를 끊어버리고 자기 방에 틀어박혀 밖으로 나오지 않는 은둔형 외톨이가 됩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 사회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일입니다. 영국에는 축구장을 돌아다니며 난동을 일삼는 '훌리건'이 있습니다. 러시아에는 인종차별이 자신들이 먹고 살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는 '신나치'가 등장했습니다. 미국은 걸핏하면 학교에서 총기 난사사건이 터지고 있고 청년 신용불량자 문제도 심각합니다. 일본에는 적당히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살겠다는 '프리타〔프리(Free)+아르바이트(Arbeit)를 합친 일본식 신조어〕족', 부모에게 기생해서 살아가는 젊은이들을 뜻하는 '패러사이트(Parasite)족' 이라는 유행어가 등장한 지 오래입니다. NEET족은 128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하루살이처럼 그날그날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가는 젊은이들. 부모가 죽은 다음에는 어떻게 될까요? 간신히 사회에 들러붙어 도시 빈민층이 되거나 사회에서 탈락해 노숙자의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이런 것이 우리 자녀들의 미래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부분 국가가 급격한 사회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모들은 자녀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지 제대로 몰랐습니다. 아이들은 백지 상태에서 태어납니다. 아이에게 문제가 있다면 부모의 양육방식이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 사회를 봅시다. 부모 세대는 대개 후진국에서 태어나 경제성장기에 청소년기를 보냈습니다. 부모세대는 자녀들에게 신교육을 시키기 위해 논과 밭을 팔았습니다. 현재의 부모 세대는 정보화 시대, 글로벌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한번도 자신이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형국에 놓인것입니다. 이런 것이 교육을 모두 타인에게 맡기는 상황을 낳았고, 그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목숨을 건 것처럼 뼈가 휘도록 일하고 있습니다.
이런 험난한 길을 걸으면서도 자녀들의 미래를 자신해도 좋을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사교육이 되었든 문화체험이 되었든 '남들'만큼은, 혹은 '남들'보다 많이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남들'이 하는 방식이 옳은 것일까요? 남들 역시 남들의 눈치를 보고 있을 뿐입니다.
이런 상황을 우리보다 미리 겪은 선진국에서는 상황을 반전시킬수 있는 강력한 수단으로 금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부모는 자식이 잘 되기를 원합니다. 좋은 인성을 갖추고 명확한 비전과 자신감을 갖고 성실하게 노력해 사회의 리더가 되기를 원합니다.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지혜도 갖추었으면 합니다. 경제적인 감각도 뛰어나 부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현재와 미래는 생각만큼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지금의 20대, 30대는 물론 40-50대도 금융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자녀에 대한 금융교육도 어려울뿐더러 급변하는 금융, 경제환경속에서 자신의 자산관리도 제대로 못하여 섣부른 욕심에 주식, 부동산, 다단계 등에 빠져 가정과 직장에 폐를 끼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법적인 해결이전에 인성교육과 금융교육을 통해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는 사실상 거의 같은 교육입니다. 금융교육은 인성교육을 가장 잘 실행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무척 즐겁고 행복한 일이다. 하지만 때로는 고통과 인내가 필요하다. 금융교육은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상당한 자기 절제와 인내를 요구한다. 만약 금융교육을 시키면서 아이가 괴로움을 느끼지 않거나 부모가 고통을 겪지 않는다면, 오히려 뭔가 잘못되고 있는 것이다. 금융교육을 실행하기 전에 꼭 필요한 것은 부모의 각오이다. 무척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각오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옳다고 판단한 대로 밀고 나가야 한다.

금융교육이라는 것이 무척 생경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원칙과 실행방법 몇 가지를 알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입니다. 따라서 본 금융교육은 많은 부모들에게 자신의 자산관리를 제대로, 효율적으로 할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내 아이의 용돈관리를 통해 올바른 인성을 키우고, 급변하고 있는 금융환경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이 땅의 많은 부모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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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를 <미래의 리더>로 키우기 위한 용돈의 경제학" Contents
("금융교육은 미래 리더를 위한 인성교육이다")

 들어가면서
  1. 조기 금융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
  -2003년 우리나라 '신용카드 대란' 사례/미국 '그린스펀'(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델 컴퓨터 '마이클 델' 사례
  -조기 금융교육은 자녀의 사회생활 초기에 안전판 역할을 한다
  2. 맞벌이 부부 자녀일수록 경제교육에 더 세심해야 한다
  -자녀와 같이 있어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죄의식이 문제다
  3. 용돈을 왜 주어야 하나
  -아이 자신이 이용 가능한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서다
  -용돈 범위 내에서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가르치기 위해서다

 Part 1 용돈교육은 아이들의 경제감각을 키운다
  1. 용돈은 언제부터, 얼마를 주어야 하는가
  -용돈교육 시작 시기와 금액은 반드시 아이와 협의해서 결정해라
  2. 용돈은 박봉의 샐러리맨처럼 주어야 한다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용돈은 빠듯하게 주라
  -용돈은 월급처럼 정기적으로 일정하게 주라
  3. 올바른 용돈관리는 잘 나누는 것에서 출발한다
  -소비, 저축, 투자, 기부 4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용돈교육을 시작하라
  4. 투자에 이름을 붙이고 메시지로 활용하라
  -저축만 알고 투자는 모르는 반쪽짜리 경제교육은 의미가 없다
  -저축과 투자의 차이를 가르쳐 주어라
  -세계8대불가사의 '복리'의 힘을 가르쳐 주어라(ex. "머슴의 세경이야기' 동화)
  5. 친지들이 주는 용돈은 모두 투자에 사용하라
  -용돈교육을 시작할 때 주위 사람들의 협조를 이끌어 내라(ex. 선물보다 현금을 주라)
  6. 용돈기입장은 아이의 재무제표다
  -반드시 용돈기입장을 작성하게 하고 매월 결산하게 하라
  -결산서를 토대로 용돈 인상에 대한 대화와 협상을 하라
  7. 빚의 무서움은 빨리 알수록 좋다
  -용돈 외 돈은 빌려주고 반드시 이자를 내게 하라(악덕사채업자의 터무니없는 이율로 받아라)

 Part 2 용돈교육은 아이를 미래의 리더로 키운다
  1. 아이의 욕망은 다스리고 필요는 충족시킨다
  -부모와 자녀의 말다툼, 야단의 원인은 욕망과 필요의 차이 때문이다  
  2. 돈으로 아이의 행동을 컨트롤하지 마라
  -좋은 습관이나 가족구성원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에 대해서는 대가를 지불하지 마라
  -경제적 보상보다는 정서적 보상을 먼저 하라
  3. 몸값을 높이는 것은 '부의 공식'이다
  -아이가 돈을 받을 수 있는 일의 종류와 지불 결정 원칙을 정하라
  4. 용돈교육은 학교성적을 높인다
  -용돈을 모아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사는 경험을 하게 하여 성취의 기쁨을 맛보게 하라
  -두려움, 자신감 부족 등 부정적인 자기 감정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소중한 기회를 얻는다
  -용돈교육은 과업관리다
  5. 눈 앞의 과자 한 개보다 한 시간 뒤의 과자 두 개가 좋다
  -용돈교육은 '만족 지연 훈련'이다(ex. 마시멜로 이야기)
  6. '씀씀이'로 본 우리 아이의 성향은?
  -용돈교육은 아이의 성향을 파악해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다
  -우리 아이의 씀씀이 성향은 '스쿠르지형/행복한 왕자형/낭비벽형/편집증적 집착형'인가
  7. 기부는 '돈의 힘'을 알게 한다
  -유태인들이 기부를 가르치는 이유
  -기부금이 어떤 힘을 발휘하는지 알 수 있는 곳에 기부하는 게 좋다(ex. 우간다 기아 아동)

 Part 3 부모가 먼저 배우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1. 누구나 원하는 것을 원하는 만큼 가질 수 없다
  -선택의 문제를 경험하게 하라
  -용돈이라는 예산을 경험하게 하라
  2. '떼와 응석'은 부모의 마음을 조정하는 기술이다
  -금융교육 시 가장 어려운 것은 원칙을 방해하는 '떼와 응석'이라는 '적'이다
  -금융교육이 아이에게 인내를 요구하듯이 부모도 그 과정에서 인내심을 발휘해야 한다
  3. 부모의 죄의식을 버리고 당당하게 대하라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것에 대한 죄의식은 금융교육의 '적'이다
  -가난도 축복일 수 있다(ex. '섹스&시티' 드라마 주연 '사라 제시카 파커' 사례)
  4. 쇼핑은 필요한 일과이지 즐거운 놀이가 아니다
  -주식회사의 구조를 설명해줘라
  -기업체와 마케팅의 논리를 설명하고 이해시켜라(ex. 할인마트 계산대 앞 껌, 과자 진열)
  -쇼핑 시 구입목록을 만들고 짧은 시간 내 나와라
  5. 위대한 투자가는 물건을 싸게 산다(ex. 세계적인 투자가 "워렌버핏')
  6. 친구들에게 '싫어'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하자
  -친구는 금융교육을 방해하는 요소이다
  -친구의 영향력을 줄이는 좋은 방법은 부모들끼리 의견을 교환하고 원칙을 정하는 것이다
   (ex. 생일선물 가격 한도 설정)
  7. 바람직한 소비를 유도하고 싶다면 보조하라
  -아이들의 소비 패턴을 자극적인 것에서 이성적이고 건설적으로 변화시키고 싶으면 인센티   브를 통해 유도하라(ex. 연극 보러 갈 때 보조금을 주어라)
  -용돈기입장을 살펴보고 문화적, 정서적으로 편식하고 있다면 소홀히 취급하는 항목에 대   해 보조금을 지불하는 정책을 펴라

 Part 4 자산관리의 기본원리(부모가 먼저 배우고 알아야 실천할 수 있다)
  -콩나물 이론 / 단리와 복리의 차이 /시간의 법칙 / 파킨슨 법칙
  -독서의 법칙 / 포토폴리오(ex. 연5% 수익률로 원금을 보존하고 싶다면....)
  -우리나라 투자환경 : 금리와 물가상승율의 관계 / 저금리 현상 / 부동산가격의 위험이 커져   있다 / 주식이 아파트보다 낫다 / 주식시장의 전망 / 자산관리에 대한 새로운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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