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품질경영연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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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회 회칙
제1장 총칙
제 1 조 (명칭)
본 회는 사회복지품질경영연구회(이하 “본 회”라 한다)라 한다.

제 2 조 (목적)
본 회는 사회복지의 품질경영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 기관 운영의 효과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과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 (용어의 정의)
본 정관에서 기술한 사회복지기관이라 함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와 청소년기본법시행령 제27조 및
사회복지 관련 법령에 의거 설립된 사회복지기관을 총칭한다.

제 4 조 (사무소)
본 회의 사무소는 회장이 정하는 곳에 둔다.

제 5 조 (사업) :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행한다.
1. 사회복지 품질(경영)에 관한 연구
2. 사회복지 품질(경영)에 대한 사례발표회 또는 세미나, 워크샵 등 개최
3. 사회복지 품질관련 자료 발간
4. 사회복지기관의 사회복지품질(시스템, 프로세스) 컨설팅
5. 기타 필요한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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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회원
제 6 조 (회원의 구분) 본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특별회원으로 한다.

제 7 조 (회원의 자격)
1. 정회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ISO:9001을 인증 받은 사회복지기관
  (2) ISO:9001을 인증 받은 사회복지기관 경영대리인
  (3) ISO:9001 사회복지분야의 관련된 심사자격을 취득한 자
  (4) 정회원의 출석인원 1/2 이상의 찬성을 받은 개인이나 기관
2. 준회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사회복지기관의 품질경영에 관심이 있는 사회복지단체
  (2) 사회복지기관의 품질경영에 관심이 있는 개인
3. 특별회원은 본 회의 목적과 사업에 찬동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개인 이나 단체로 한다.

제 8 조 (입회)
본 회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소정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9 조 (권리와 의무) 본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은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1. 정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 및 의결권을 갖는다.
2. 특별회원, 준회원은 선거권과 의결권을 갖는다.
3. 회원은 정관을 준수하고 본 회의 모든 사업에 적극 찬동한다.
4. 회원은 모든 본회에 참석할 의무를 진다.
5. 회원은 회비 납부의 의무를 진다.

제 10 조 (자격상실) : 본 회의 자격이 상실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회원 스스로 탈퇴
2. 회원탈퇴가 결의 : 총회에서 출석회원의 1/2이상의 찬성
3. 회비 6개월 이상 미납부시 자동 탈퇴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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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임원
제 11 조 (임원) 본 회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회 장 1명
2. 부 회 장 1명
3. 감 사 1명
4. 책임연구원 1~2명
5. 임원 이외에 간사, 자문위원회 등을 둘 수도 있다.

제 12 조 (선출)
1. 회장ㆍ부회장ㆍ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2. 책임연구원 및 간사는 회장이 임명한다.
3. 위원회의 위원들은 임원진에서 선출한다.

제 13 조 (임기)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 14 조 (의무)
임원은 상호 협력하여 본회의 목적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의무가 있다.

제 15 조 (직무) :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회 장
  (1) 본회를 대표하며 회무를 총괄한다.
  (2) 총회의 의장으로서 그 권한과 의무를 가진다.
   (3) 본회의 회원 가입 유치를 위하여 적극 노력한다.
2. 부 회 장
  (1) 회장의 업무를 보좌하고 회장 유고 시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2) 운영예산 확보 및 관리한다.
  (3) 본회의 회원 가입 유치를 위하여 적극 노력한다.
3. 감 사
  (1) 본 회의 회계를 감사한다.
  (2) 정기총회에서 감사보고를 한다.
4. 책임연구원
  (1) 사회복지품질경영 제반에 대한 연구 및 조사를 담당한다.
  (2) 회원들의 교육을 담당한다.
5. 간 사
  (1) 본회의 행정(예산업무 포함)을 담당한다.
  (2) 각종 회의록을 작성, 보관한다.

제 16 조 (보선)
보선 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단, 잔여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는 보선하지 아니하고 임원회의 의결을 거쳐 선출된 회원 기관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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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총회 및 의결
제 17 조 (총회)
1. 총회는 회원으로 구성하며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 정기총회는 연1회(10월)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3.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개최할 수 있다.
4. 총회를 개최하고자 할 때에는 늦어도 총회 개최 10일 전에 공지하여야 한다.

제 18 조 (회의 의결) 총회의 의결사항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사업 보고와 결산 승인
2. 사업 계획과 예산 승인
3. 임원선출
4. 정관의 제정 및 개정
5. 기타 필요한 중요사항

제 19 조 (의결정족수)
1. 모든 회의는 재적회원 1/2 이상 출석으로 개회하여야 한다.
2. 임원회는 2/3 이상 출석으로 개회하여야 한다.

제 20 조 (위임)
회의의 모든 의결사항에 대한 위임을 서면으로 제출한 회원은 출석 회원으로 간주한다.

제 21 조 (의장)
의장은 표결권이 없으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결정권을 갖는다.

제 22 조 (임원회) 다음과 같은 경우 회장은 임원회를 소집할 수 있다.
1. 임원보선 및 인준
2. 정기총회에서 미 심의된 중요사항
3. 기타 정기총회 이전에 시급히 결정되어야할 중요사항

제 23 조 (의결)
모든 회의의 의결은 출석회원의 다수결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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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재정
제 24 조 (재정) 본 회의 재정은 다음과 같은 기금으로 운영한다.
1. 총회는 회원으로 구성하며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회원월회비
구분 정회원 준회원
기관 ₩10,000 ₩5,000
개인 ₩10,000 ₩5,000
* 일시납(1년)일 경우에는 2개월 감면
2. 참가비 : 세미나, 워크샵, 사례발표회 등
3. 출판물 또는 자료집 판매 : 사회복지기관의 메뉴얼, 절차서, 지침서 등(보급용으로 표준화하여 제작)
4. 특별회원 및 독지가의 후원금 및 찬조금
5. 기타 잡수입 : 예금이자 등

제 25 조 (회계 연도)
본회의 회계 연도는 매년 정기총회부터 익년 정기총회까지로 한다.

제 26 조 (활동비 지출)
1. 본회의 원활한 목적달성과 회원간의 화합을 위해 필요에 따라 행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회비에서 사용할 수 있다.(영수증 첨부)
2. 본회의 원활한 목적달성을 위해 임원은 필요에 따라 경비를 회비에서 사용할 수 있다.(영수증 첨부)

부칙
1. 본회의 효력은 2005년 2월 18일 부터 발생한다.
2. 본 정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관례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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